(재미있는 성지식) 성병(STD의 개요)

작성일 18-10-15 12:25

페이지 정보

작성자NMNK 조회 1,306회 댓글 0건

본문

성병(STD)의 개요
작성자: Sheldon R. Morris, MD, MPH, Associate Professor of Medicin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출처 : www.msdmanuals.com

성병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 간에 성접촉을 통해 전달되는 감염이다.

- 성병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원생동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 일부 감염은 키스나 가까운 신체 접촉을 통해 확산될 수 있다.
- 일부 감염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확산될 수 있으며 간혹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 콘돔을 사용하면 이러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대부분의 성병은 약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성교는 음부 및 기타 신체부위의 체액이 긴밀히 접촉하여 전달되므로 사람 간에 유기체를 확산(전달)시킬 수 있는 쉬운 기회를 제공한다.

성전파 감염(STI)라고도 하는 성병(STD)은 비교적 흔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매년 2천만 건의 새로운 성병 증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새로운 증례의 거의 절반은 15~24세인 사람들에게 발생한다. 2014년에는 약 350,000건 이상의 새로운 임질 사례와 140만 건 이상의 클라미디아 감염이 보고되었고, 아마도 더 많이 발생하고 있을 것이며, 임질 및 클라미디아 감염은 가장 흔한 2가지 성병이다.

여러 요인이 성병 예방을 어렵게 만든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여러 파트너와의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은 성적활동(이름을 알수 없고 따라서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의료인과 성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꺼림
- 가능한 많은 감염자를 식별하고 치료하며 더 나은 성병 진단검사 및 치료를 개발하기 위한 자금 확보의 필요성
- 두 성 파트너 중 한 명이 감염될 경우 두 명을 동시에 치료할 필요성
- 약물에 내성이 있는 유기체 발생을 초래할 수 있는 불완전한 치료
- 성병이 전 세계에서 신속하게 전파되게 하는 해외 여행

원인들

많은 감염성 유기체(미세한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생충부터 육안으로 보이는 곤충[예, 이]까지)가 성접촉을 통해 확산될 수 있다. 일부 감염은 성 활동 중에 전달될 수 있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종종 확산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감염은 보통 성병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감염으로는 A, B, C형 간염과 살모넬라 감염, 캄필로박터 감염, 세균성 이질, 편모충증 및 아메바증 등의 소화관 감염(설사를 일으킴)이 있다.

전파

모든 성병은 보통 해당 파트너와의 질, 구강 또는 항문 성행위로 인해 발생하지만 생식기 삽입이 반드시 있어야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성병은 다음과 같이 다른 방식으로 확산될 수 있다.
- (사면발이 침입, 개선충 및 전염성 물렁종의 경우) 키스 또는 가까운 신체 접촉
- (매독,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감염, 임질,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및 인체 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의 경우) 출산 전 또는 출산 중에 엄마로부터 소아에게로
- (HIV 감염의 경우) 수유
- (HIV 감염의 경우) 오염된 의료 기기

증상
성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처음 증상은 보통 유기체가 인체로 유입되는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음부 또는 구강에 궤양이 생길 수도 있다. 음경이나 질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으며 배뇨 시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일부 증상은 다른 감염(HIV 감염 등)에 걸리 위험을 높이다. 예를 들어, 피부 자극(임질이나 클라미디아 감염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염증)이나 궤양(헤르페스, 매독 또는 연성하감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은 다른 감염성 유기체가 체내에 들어오기 쉽게 한다.

합병증
성병을 즉시 진단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일부 유기체가 혈류를 통해 확산되어 내부 기관을 감염시키고 간혹 생명까지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한 문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매독으로 인한 심혈관(심장 및 혈관) 및 뇌 감염
- HIV로 인한 AIDS
- HPV로 인한 자궁경부암, 직장암, 항문암, 인후암

여성의 경우, 질로 유입되는 일부 유기체가 다른 생식 기관을 감염시킬 수 있다. 유기체는 자궁경부(질의 말단을 형성하는 자궁의 하부)를 감염시키고 자궁에 들어가며 나팔관에 이르고 간혹 난소에 이를 수도 있다( 질에서 난소로 가는 경로). 자궁과 나팔관이 손상되면 불임 또는 잘못된(자궁외) 임신이 될 수 있다. 감염은 복강 내에 형성된 막(복막)으로 퍼져서 복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자궁, 나팔관, 난소 및/또는 복막의 감염은 골반 염증성 질환이라 부른다.

남성의 경우, 음경을 통해 유입된 유기체가 방광에서 음경을 통해 소변을 운반하는 관(요도)을 감염시킬 수도 있다. 감염을 신속하게 치료하는 경우 합병증은 흔하지 않지만, 요도의 만성 감염은 다음을 유발할 수 있다.

- 음경의 두부 위로 당길 수 없을 정도의 포피 조임
- 소변의 흐름을 차단하는 요도의 좁아짐
- 요도와 음경 피부 사이에 비정상 채널(누공) 발달

간혹 남성의 경우, 유기체가 고환에서 정자를 운반하는 관(사정관 및 정관)을 통해 요도 위로 퍼져 부고환(각 고환의 맨 위에 있는 코일형 관? 음경에서 부고환으로 가는 통로)을 감염시킨다.

진단

- 혈액, 소변 또는 분비물 검체 검사

의사는 종종 증상을 기준으로 성병을 의심한다.

많은 성병의 경우, 원인을 식별하기 위한 검사는 제한적이거나 이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사는 흔히 원인을 식별하기 위한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대신, 의사는 어느 유기체가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에 기반해 치료를 선택한다. 또한, 의사는 환자가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 다시 내원할 수 없을 경우, 검사 결과가 입수되기 전에(보통 며칠이 걸림) 첫 방문에서 환자를 치료할 수도 있다.

의사는 관련된 유기체를 식별하여 진단을 확진하기 위해 질 또는 음경의 분비물, 혈액 또는 소변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할 수 있다. 이 검체는 실험실로 보내서 유기체를 성장(배양)시켜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일부 성병 검사는 유기체의 고유한 유전 물질(DNA 또는 RNA)을 식별하도록 고안되었다. 때로는 박테리아의 유전 물질 양을 증가시키는 기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검사를 핵산 증폭 검사(NAATS)라 한다. 이러한 기법은 유기체 검출을 더 쉽게 하므로, 소변 검체를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검사들은 감염을 유발하고 있는 특정 유기체에 대한 반응으로 면역체계에 의해 생성되는 항체의 존재를 확인한다. 의사는 의심되는 성병에 기초하여 검사 유형을 선택한다.

임질과 같은 한 가지 성병이 있다면 의사는 또한 클라미디아 감염, 매독 및 HIV 감염과 같은 다른 성병에 대해서도 검사를 한다. 한 가지 성병이 있는 사람은 다른 성병도 있을 가능성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의사는 이러한 다른 검사들을 한다.

예방

다음은 성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항상 올바른 콘돔 사용
- 성 파트너를 자주 바꾸거나 매춘부나 다른 성 파트너가 있는 파트너와의 성교 등 안전하지 못한 성교를 피함
- 포경 수술(여성에서 남성으로의 HIV 확산을 줄일 수 있음)
- (다른 사람으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성병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
- 감염자와의 성적 접촉을 확인한 후에 이러한 접촉에 대한 상담 또는 치료
- 성교(항문, 질 또는 구강)를 하지 않는 것이 성병을 예방하는 가장 신뢰할 만한 방법이지만 이는 흔히 비현실적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